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 지표·용어

인플레이션 지표, CPI 와 PCE

CPI 와 PCE 물가 무엇이 더 중요한가?



 흔히 물가 지표라 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바로 CPI 로 불리는 소비자 물가 지수(Consumer Price Index) 이다. CPI 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대표 인플레이션 지표로 사용되고 있으며, 도시 거주 가계가 구매하는 소비재와 서비스 가격의 변동을 나타내는 지수이다. 한편, 미국의 경우 PCE 물가, 즉, 개인소비지출(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물가 역시 자주 거론되곤 하는데 이는 Core(근원) PCE 가 미국 연준의 통화 정책 결정에 있어 참조되는 물가지수 이기 때문이다. Core(근원) 물가라 함은 변동성이 큰 식료품과 에너지 품목을 제외한 물가 지수를 말한다. 사실, 연준은 99년 까지 Core CPI 를 활용하였으나, 2000년 들어 Core PCE 로 참조 물가 지수를 변경하였다. 이는 PCE 물가지수가 CPI 에 비해 몇가지 우월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로, 물가 판단의 기준이 되는 품목 바스켓의 범위가 PCE 물가 지수 측이 더 넓다. CPI 는 가계가 직접 지출하는 품목만을 바스켓에 포함하는 데 반하여, PCE 물가는 가계의 직접 지출 뿐아니라 타 주체에 의한 간접 지출 항목가지 모두 포함한다. 따라서 PCE 물가가 경제 전반의 물가 수준을 판단하는데 보다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PCE 는 GDP 구성의 약 70% 까지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아래 차트는 14년도 PCE 물가와 CPI 의 바스켓 구성 항목 비중이다. PCE 가 CPI 에 비해 의료 지출 항목 비중이 높은 데 반하여 거주 비용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에서, 두 물가 지표 비중 특성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때때로 두 물가 지수간 상승률에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경우, 상호 비중 차이가 심한 주거나 의료, 교통 물가 등의 급격한 변화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둘째로, PCE 물가와 CPI 는 물가 측정 기준이 되는 품목 비중 업데이트 주기에 차이가 있다. PCE 물가의 경우, 바스켓 비중을 분기 단위(일부 품목은 월 단위)로 조정해 보다 기민하게 소비 패턴 변화를 반영한다. 반면, CPI 의 경우 2년 마다 바스켓 비중이 조정되며, 그 또한 조정 시점의 바스켓 비중이 아닌 3년 가량 지연된 과거의 소비 패턴 정보를 활용한다. 


 셋째로, PCE 물가와 CPI 는 그 계산 방식 자체에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다. 물가 지수는 계산 방식에 따라 크게 라스페이레스(Laspeyres) 식, 파셰(Paasche) 식, 피셔(Fisher) 식의 3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각 계산 방식의 차이는 아래와 같다.


(1) 라스페이레스 식 물가 지수는 특정 기준 시점의 상품 바스켓 을 현 시점의 가격으로 구입했을 때의 지출 총액을 기준 시점의 지출 총액으로 나누어 계산된다. 


(2) 파셰 식 물가지수는 현 시점의 상품 바스켓 을 기준으로 현 시점의 가격으로 구입했을 때의 지출 총액을 기준 시점의 지출 총액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3) 피셔 식 물가지수는 위 라프레이스 식과 파셰 식 물가의 기하 평균 이다.

 정리하면, 라스페이레스 식 물가 지수는 과거의 바스켓에 대한 물가 변화를 관찰하는 반면, 파셰 식 물가 지수는 현재 바스켓을 기준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물가 변화를 관찰한다. 이에 따라 소비자 효용을 기준으로 물가를 판단할 경우, 라스페이레스 식 물가 지수는 일반적으로 물가를 과대 평가하는 반면, 파셰 식 물가 지수는 물가를 과소 평가하게 된다. 이는 기존 품목의 물가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대체재 위주로 변화하는 경우, 양 계산 방식 모두 이를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라스페이레스 식의 경우 소비자들이 이미 대체재를 소비하고 있음에도 기존의 품목을 기준으로 물가를 판별하기에 과대 평가하게 되며, 파셰 식의 경우 현재 소비 품목이 물가 상승으로 인한 대체재에 불과함에도 현재 품목만을 기준으로 물가를 평가하기에 소비자 체감 물가를 과소 평가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것이 두 물가 계산 방식을 기하 평균한 피셔 식 물가지수 인것이다. CPI 가 바로 라스페이레스 식 물가 지수이며, PCE 물가가 피셔 식 물가 지수이다. 


주황이 미국 Core PCE / 흰선이 미국 Core CPI 추이를 나타낸다


 이처럼 전반전인 경기의 물가 수준을 판별하는 데에는 PCE 가 다소 우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PI 는 가장 대중적인 물가 지표로서, 물가 연동 채권과 같은 금융 상품들은 대개 CPI 에 연동되는 것이 보편적이다. 실제로 CPI 와 PCE 물가는 위와 같이 장기적으로 서로 동 방향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두 물가 지수의 차이를 이해하고 함께 참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다. 


<참조 자료>

Kyle Brown. Comparing Price Measures-The CPI and the PCE Price Index. Bureau of Economic Analysis.

권성태. 미국의 인플레이션 측정방법과 시사점. 한국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