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 지표·용어

스왑 스프레드(Swap Spread), 그리고 그 역전 현상에 대하여

스왑 스프레드(Swap Spread)에 대하여


 스왑 스프레드라니...머리가 아프다. 영어가 두개이다. 뭔지 그 의미도 불분명한 영어 단어가 두개나 붙어있다. Swap은 뭔가를 바꾸는 것이고, Spread는 뭔가와의 차이를 의미한다. 너무 고민하지 마라. 스왑 스프레드의 개념은 아주 단순하니까. 바로 IRS 금리와 국고채 금리와의 차이를 의미한다.


※ 스왑 스프레드(Swap Spread) = IRS 금리 - 국고채 금리


 그렇다. 여기서의 스왑은 그냥 IRS(Interest Rate Swap)의 지칭어일 뿐이고, 그것과 모든 금리의 베이스라 할 수 있는 국채 금리와의 차이(스프레드)가 스왑 스프레드이다. 참 쉽죠잉? <금리스왑(IRS)란 무엇인가?> 에서 설명했다시피, IRS금리에는 기본적으로 은행의 신용 위험이 반영되므로 무위험의 국고채 금리에 비해 높아야 정상이다. 따라서 스왑 스프레드는 일반적으로 양의 값을 가지는 것이 타당하다.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스왑 스프레드는 아래와 같이 대부분의 기간 동안 마이너스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3Y 스왑스프레드 : 대부분의 기간 마이너스 영역이다 / 출처 : Bloomberg 



스왑 스프레드(Swap Spread) 역전 현상의 원인


 이러한 국내 스왑 스프레드의 역전은 유서가 깊은만큼 많은 많은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결국 이론적인 펀더멘탈이 들어맞지 않는 현실은 수급으로 설명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스왑 스프레드 역전의 원인으로 주로 언급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국고채 발행의 증가

      : 국고채 공급의 증가로 국고채의 금리가 상대적으로 많이 올라갔다는 설명이다.

 (2) 변동금리 위주의 막대한 주택담보대출

      : 막대한 변동금리 베이스의 주택담보대출로 인해, 이를 헷지하기 위한 은행권의 IRS Receive 수요가 많다. 이것이 IRS 금리를 하락 시킨다는 것.

 (3) 장기적인 저금리 기조 

      :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금리 정책 정상화 논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지난 수십년간 금리는 경기에 따른 부침에도 불구 장기적으로 하향되어왔다.

        이러한 금리의 하향 추세와 저금리의 고착화는 IRS Payer 로서는 영 껄쩍찌끈한 일인 동시에, 사람들의 IRS Receive 에 대한 수요를 자극했다.   

 (4) 차익거래의 제한

      : 차익거래를 수행하여야 할 금융기관들의 내부 리스크 관리/통제 등으로 충분한 차익거래가 발생하지 못했다.

 (그외) 스왑 딜러의 헷지 비용

      : IRS 거래를 받아주는 스왑 딜러 입장에서는 해당 포지션을 시장에서 헷지하여야 한다.

        스왑 딜러 입장에서 IRS Receive 인 경우, 그 헷지 비용은 (CD금리-레포 금리). 반대로 IRS Pay 인 경우, (레포금리-CD금리)가 헷지 비용이 된다.

        따라서 CD금리-레포금리(Receive 입장 헷지 비용)이 확대되는 경우, IRS 금리를 높게 요구하게 되고 스왑 스프레드는 양의 방향으로 확대된다.

        반대로 CD금리-레포금리가 축소되면 스왑 스프레드는 음의 방향으로 축소된다.

       * IRS Receive 포지션을 기준으로 스왑 딜러의 총 수익은 스왑 스프레드-(CD금리-레포금리) 가 된다.

 

 그러나 과거 2008년 등에 비하여 현재의 스왑 스프레드 역전폭은 아주 양호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구리

<참고자료>

임상규, 장봉규. 한국시장에서의 이자율 스왑 스프레드 결정 요인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0권 제3호.

김태선, 이광엽, 이승훈. Bond Swap Spread의 역전 원인에 관하여. 현대선물.